소창 박물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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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통신사 답사의 의의
- 답사 그림 및 여정도
답사일정표
조선통신사 여정
이즈하라 시내지도(대마도)
- 답사지 소개

대마도(對馬島) 지역
이즈하라(嚴原) 지역
세이잔지(西山寺)
가네이시죠(金石城)
반쇼인(万松院)
대마(對馬) 역사민속자료관
죠오쥬인(長壽院)
슈젠지(修善寺)
도모노우라 지역
안코쿠지(安國寺)/ 아미다지(阿彌陀寺) /우시마도(牛窓) 지역
이도(井戶, 지금도 물이 나오는 우물) / 오까야마성
고류지(廣隆寺) / 야사카(八坂)신사 / 야사카노토오(八坂塔)

기요미즈데라(淸水寺)/기요미즈야키(淸水燒)/미미즈카(耳塚, 이총)/도요쿠니(豊國)신사?호오코오지(方廣寺)
후시미모모야마죠(伏見桃山城)/도오다이지(東大寺)
고분시대(3세기후반-7세기)
아스카문화
이타부키노미야(板蓋宮) 전승지
이시부타이(石舞台)고분
가와라데라(川原寺)/가메이시(龜石)
미세마루야마(見瀨丸山)고분/7세기 아스카(飛鳥)시대 건축의 특징

호류지(法隆寺)

- 문화개관
- 사전답사기
- 교통비 내역
12월 25일 목요일
오늘의 행로
부산 >후쿠오까 공항 >쓰시마 공항> 이시야네(石屋根)창고 >이즈하라시(嚴原) >세이잔지(西山寺) >숙소

세이잔지(西山寺)

당시 기행문에 자주 나오는 이테이안(以酊庵)이 있던 절이다. 『해유록』을 쓴 신유한도 1719년에 이곳에 머물렀다. 대마도주의 조선외교와 외교문서를 감독하고 조선에서 온 통신사 일행을 대접하기 위해 에도막부가 교토(京都)에서 스님을 파견하고 이테이안(以酊庵)에 주재하게 했다. 京都五山(경도오산, 교토에 있고 권위 있는 다섯 개 큰 절)의 스님들이 당시로서는 최고의 지식인들이었다. 1635년에 겐소(玄蘇)스님이 건립한 이테이안(以酊庵)에서 1866년 明治유신까지 126명의 스님이 조선과의 외교와 우호를 위해 일했다.
국서 개작 사건으로 인해 1636년에 유형을 받은 2번째 이테이안(以酊庵)스님인 겐포(玄方)은 유형지인 南部藩(남부번)에서 대환영을 받았다. 조선외교의 국제적 경험과 박식함으로써 기술?상업 등 폭넓은 분야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맨처음에 이테이안(以酊庵)을 만든 겐소(玄蘇)스님의 무덤이 이곳에 있다. 본존은 고려시대 청동 불상이다. 돌담과 산문만이 옛날 그대로다.

겐소(玄蘇)스님
막부의 명령으로 무로마치(室町)시대 말기 선린관계 때부터 왜란 시대, 에도(江戶)시대 초기 국교회복 때까지 대마도에서 실무를 담당하고 첫번째 도주인 소오요시토시(宗義智)와 더불어 격동하는 역사를 산 인물이다.

1580년 對馬島의 외교승(外交僧)으로 일하다가 무로마치(室町)시대 최후의 일본국왕사(日本國王使)로 조선으로 건너감
1589년 풍신수길의 명령으로 日本國王使(正使(정사)玄蘇(겐소)?副使(부사)宗義智(소오요시토시))로 조선으로 건너감
1604년 유정(송운대사)와 손문욱 등 탐적사를 소오요시토시(宗義智)와 더불어 후시미죠(伏見城)에 안내하고 1605년에 도꾸가와이에야스(德川家康)와 회견함
1607년 회답겸쇄환사를 안내하고 국교회복을 위해 일함
1609년 宗義智의 명령으로 조선으로 건너가고 기유약정을 체결함

겐소(玄蘇)스님의 무덤
세이잔지(西山寺)에 있다. 겐소(玄蘇)는 이테이안(以酊庵)을 만든 스님이다. 그는 막부의 명령으로 무로마치(室町)시대 말기 선린 관계 때부터 왜란 시대, 에도(江戶)시대 초기 국교회복 때까지 대마도에서 실무를 담당하고 역사적 풍파의 시대를 산 인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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